본문 바로가기
음식

애호박의 효능및 애호박을 이용한 맛있는 요리들

by 해피쥬니 2021. 9. 17.
반응형

 

 

 

애호박

채소류에 속하는 애호박은 3월~10월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채소이며 38kcal(100g)으로 여름철 뙤약볕 아래서도 말라죽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아 인기 있는 채소 중의 하나입니다.

 

구입요령

  • 표면이 고르고 흠집이 없으며 꼭지가 신선한 상태가 좋습니다.
  • 애호박을 잘랐을 때 씨앗이 너무 크거나 누렇게 들뜬 것은 오랜 것이라고 합니다.
  • 애호박을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없는 것은 바람이 든 것이니 고르지 않습니다.

보관 및 손질 방법

  • 보관은 1~5도 서늘한 곳에서 구입한 지 7일 안쪽으로 먹는 게 좋습니다.
  • 보관 시 물기를 없애고 수분의 흡수력이 좋은 신문지나 종이에 싸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합니다.
  • 애호박을 사용하고 남은 것은 비닐팩에 넣어 밀봉하여 보관합니다.
  • 애호박 손질할 때는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잘라내고 사용합니다.

 

 

효능

1. 애호박은 칼로리가 38kcal(100g)이면서 수분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이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를 할 때나 체중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애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켜 혈관건강도 도움을 주며, 식전에 애호박을 먹으면 과식을 방지해서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애호박의 비타민C는 항염 기능을 하여 각종 염증 질환의 완화에 도움을 주며 또한 피부건강에 주요 작용을 하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

 

4. 애호박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 하여 평소에 짜게 먹는 습관으로 혈압조절이 잘 안될 때 애호박을 먹으면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애호박의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에서 나쁜 영향을 미치는 활성산소를 낮추어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애호박을 이용한 요리

 

1. 애호박 눈썹 나물

 ◎재료 : 애호박 2개, 소금, 다진 마늘 1큰술, 실파채 2 뿌리, 붉은 실고추, 깨소금, 참기름, 식용유

 ◎만들기 

  1. 애호박은 반을 갈라 속을 긁어내고 얇게 썬 다음 짜지 않을 정도의 소금을 뿌려 절입니다.
  2. 애호박이 야들야들하게 절여지면 건져 물기를 뺀 다음 깨끗한 천이나 키친타월을 이용해서 물기를 빼줍니다.
  3. 물기를 뺀 후에 그릇에 넣고 다진 마늘을 넣고 버무립니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른 다음 애호박을 넣고 강한 불에서 볶으면서 실파채와 붉은 실고추를 넣고 볶아줍니다.
  5. 볶은 애호박에 깨소금을 뿌리고 참기름을 두른 다음 예쁜 그릇에 담습니다.

 

2. 애호박 고기 소전

 ◎재료 : 애호박 1/2, 다진 쇠고기 30g(소금 1/3작은술, 다진 파와 마늘 1/2큰술, 깨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약간 넣어 버무립니다), 으깬 두부 2큰술, 밀가루, 달걀물, 식용유, 검은깨

 ◎만들기

  1. 애호박은 0.5cm 두께로 둥글게 잘라 속을 둥글게 파낸 다음 소금을 약간 뿌려 간을 해줍니다.
  2. 곱게 다진 쇠고기에 양념을 하고 으깬 두부와 달걀물 1~3큰술 넣어주고 잘 섞어줍니다.
  3. 잘라 둔 애호박은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주고 양념된 쇠고기를 애호박 가운데 넣어서 채워줍니다.
  4. 속을 채운 후 달걀물에 넣어 옷을 입혀줍니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걀물 입힌 애호박을 올린 후 검은깨를 약간 뿌리고 앞뒤로 골고루 익혀줍니다.

 

3. 애호박 닭살 새우젓 볶음

 ◎재료 : 애호박 1/2개, 닭살 80g, 실파 2 뿌리, 붉은 고추 및 풋고추 , 식용유, 소금, 후춧가루

 ◎만들기 

  1. 닭살은 2X3cm 크기, 1cm 두께로 썰은 후 새우젓국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생강즙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약간 넣어 잘 섞어서 골고루 묻혀줍니다.
  2. 애호박은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뺀 다음 2cm 크기 정도로 깍둑썰기를 합니다.
  3. 붉은 고추와 풋고추는 길게 반으로 잘라서 씨를 제거해 주고 짤게 썰어줍니다.
  4. 실파는 4cm 길이로 썰어줍니다.
  5.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닭살을 넣고 볶다가 애호박을 넣고 볶습니다.
  6. 애호박이 익기 시작하면 준비한 고추와 실파를 넣고 조금 더 볶은 후 소금으로 간을 한 후 참기름 두릅니다.

 

4. 애호박 해물 샐러드

 ◎재료 : 애호박 1/2개, 게맛살 1쪽, 건포도, 브로콜리 30g, 잔새우 1/4컵, 소금, 달걀 1개, 레몬즙

 ◎만들기 

  1. 고추냉이 드레싱 만들기 : 마요네즈 2큰술, 물엿 2큰술, 식초 1큰술, 물에 갠 고추냉이 1작은술, 다진 양파 2큰술, 소금, 후춧가루
  2. 애호박은 사방 2cm 크리로 깍둑 썰어 소금물에 익혀 건진 다음 키친타월로 물기를 없앱니다
  3. 게맛살은 잘게 썰어주고 브로콜리는 데쳐 작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4. 잔새우는 소금물에 익혀 건진 다음 레몬즙을 뿌려줍니다.
  5. 달걀은 소금을 약간 넣은 끓은 물에 10~12분 정도 삶아 완숙을 만든 뒤 찬물에 식혀 껍질을 벗겨줍니다.
  6. 껍질 벗긴 달걀을 반으로 갈라주고 다져줍니다.
  7. 준비한 재료를 그릇에 모두 담고 고추냉이 드레싱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