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주식초보자이라면 주식 공모주청약을 먼저 해보세요

by 해피쥬니 2021. 9. 13.
반응형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주식의 용어부터 알고 시작합시다.

 

주식의 용어

 

1. 주식 :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

2. 주식시장 : 주식을 사고파는 행우

3. 국내 주식 거래시간 : 평일 오전 9시 ~ 오후 3시 30분 (토요일~일요일 및 공휴일, 대체휴일은 거래가 안됩니다)

4. 코스피(KOSPI) : 대한민국 대표하는 제1시장으로 대부분 대기업들이 상장되어있으며 코스피지수는 제1시장으로 기업들의 시장 전체의 주가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5. 코스닥(KOSDAQ) : 대한민국의 대기업들 보단 작은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들이 주로 상장되어 있는데 코스피 종목들보다 주식 가격의 병동성이 큰 편이라고 합니다.

6. 매수 : 주식을 사는 것

7. 매도 : 주식을 파는 것

8. 손절 : 주식의 은어로 매수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매도한 것을 말합니다.

9. 익절 : 주식의 은어로 구매한 금액보다 높은 가격에서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10. 공매도 :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없는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주가가 하락할 것을 미리 예측하고 없는 주식을 매도하고 주식이 하락하면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11. 시가 : 주식시장 개장 후 최초로 거래된 가격

12. 종가 : 주식시장 폐장 마지막으로 거래된 가격

13. 양봉 : 종가가 시가보다 높다는 것을 말합니다.

14. 음봉 : 종가가 시가보다 낮은 것을 말합니다.

15. 상한가와 하한가 : 일시적으로 급격한 주가 변동을 막기 위해 하루에 주식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데 한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국내 시장에서는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주가 변동할 수 있는 폭을 전날 종가 기준으로 -30% ~ +30%로 정해두고 있다고 합니다.

  • 상한가 : +30%까지 오른 것
  • 하한가 : -30%까지 떨어진 것

 

16. 보통주 : 그 회사의 주식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것으로 그 회사의 1주라도 보유하고 있다면 주주총회 참석 가능하다고 합니다.

17. 우선주 : 보통주와 달리 주주총회에 참석 및 의결권이 없으나 배당이나 잔여재산을 분배할 때 보통주보다 우선권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가진 회사가 부도가 나면 주주들에게 재산을 분배할 때 우선주에게 먼저 제공한다고 합니다.

18. 어닝시즌 : 기업의 매출 및 식적 발표 시기

19. 어닝쇼크 : 기업의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한 결과가 냈을 때

20. 어닝서프라이즈 : 기업의 실적이 예상보다 고호 한 결과를 냈을 때

21. 턴어라운드 : 적자가 나고 있던 기업의 경영 능력이 향상되거나 매출이 증가하는 시점

22. 모멘텀 : 주가의 상승 혹은 하락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의 의미

23. 펀더멘탈 : 기업의 실적, 재무 등의 지료를 통해 객관적인 레벨을 판단. 분석

24. 컨센서스 : 시장에서 대부분 그렇게 예측하거나 생각한다는 뜻

 



 

 

주식에서 사용되는 은어 용어

1. 총알 : 주식을 사기 위한 자금(돈)

2. 단타 : 단기투자로 짧게 투자를 의미로 쌀 때 주식을 사고 비쌀 때 주식을 팔아 이득을 얻는 방법입니다.

3. 장타 : 단타와 반대로 장기투자로 투자하는 회사의 미래를 보고 매수만 하는 것을 말합니다.

4. 주포 : 주가를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는 세력 중에 세력이라고 합니다.

5. 물타기 : 주가 하락 시 추가로 매수하여 평단가를 낮추는 것을 말합니다.

6. 불타기 : 수익을 내는 상황에서 추매를 해서 더 큰 수익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7. 따상 : 신규상장 종목이 첫날에 공목 가격에 2배 이상 시 초각가 형성되고 이후 상한가까지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8. 개미 털기 : 세력들이 물량 확보를 위해 주가를 하락시켜 개인투자자들의 매도를 유도하는 행위

9. 설거지 : 세력들이 미처 처리 못한 물량을 개인투자자들에게 넘기기 위해 주가를 살짝 올려 꼬시는 행위

10. 뇌동매매 :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 사거나 반대로 따라서 파는 행위

11. 상투 : 주식이 더 이상 올라갈 곳이 없는 가장 높은 가격을 말합니다.




주식 용어를 알았으면 투자할 회사를 알아보고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주식이 초보자들은 처음에는 준비나 공부가 잘 안 된 상태에서 ‘뇌동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올해부터 시작한 주식은 다 손해를 보았습니다. 그러다 주식 청약 공모주를 알게 되었고 9월에는 현대중공업에 청약해서 되었습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이 주식을 공모할 때 투자자가 주식을 사겠다고 신청한 것을 말합니다. 공모주 발행가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후 예상되는 가격보다 비교적 낮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한테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공모가보다 주가가 내려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청약하기 전에 투자할 회사에 대해 잘 알아보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2021년 10월 공모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카카오페이 : 제가 가장 기대하는 종목입니다.

◎ 공모주 일정 : 21.10.5~21.10.6
◎ 희망 공모가액 : 60,000 ~ 90,000원
◎ 공모 주간사 : 삼성증권,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 제 개인적으로는 85,000~90,000원 공모가 측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 생각입니다)
카카오 뱅크가 상장되고 생각보다 많이 떡상 되었고, 지금은 다소 떨어졌지만 카카오페이는 비대면 거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거라 생각되면 경쟁도 심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후기 : 카카오페이를 구매하고 싶었으나 하루 늦게 신청하는 바람에 카카오페이를 구매하지 못했습니다. 뭐든 좋은 상품이 나오면 당일 바로 구매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주식에서 하루는 너무 늦습니다.

 

 

2. 지아이텍 : 2차 전지 사업을 한다고 합니다.

◎ 공모주 일정 : 21.10.12 ~21.10.13
◎ 희망 공모가액 : 11,500 ~ 13,100 원
◎ 공모 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3. 비트나인 : 국내에서 유일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술 기업이라고 합니다. 최근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4차 산업 시장에서 그래프 DB가 핵심 기술로 사용된다고 하니 눈여겨 볼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공모주 일정 : 21.10.12~21.10.13
◎ 희망 공모가액 : 8,700 ~ 9,700원
◎ 공모 주간사 : 하나금융 투자

4. 차백신연구소 :B형 간염 치료제, 대상포진, 조류인플루엔자 백신, 코로나 백신, 면역 항암 치료제등 다양한 면역 증강제 플랫폼을 개발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바이오 관심 있는 분들은 눈여겨 볼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공모주 일정 : 21.10.12~21.10.13
◎ 희망 공모가액 : 11,00 ~ 15,000원
◎ 공모 주간사 : 삼성증권

5. 아이패밀리에스씨 : 뷰티/생활 분야 사업을 한다고 합니다. 요즘은 K-뷰티가 대세이죠

◎ 공모주 일정 : 21.10.18~21.10.19
◎ 희망 공모가액 : 39,000 ~ 48,000원
◎ 공모 주간사 : 삼성증권

6. 케이카 : 렌터카 사업을 영위하며 기업형 중고차 매매업체 중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이 81%이나 된다고 합니다.

◎ 공모주 일정 : 21.09.3.~21.10.01
◎ 희망 공모가액 : 34,300 ~ 43,200원
◎ 공모 주간사 : 삼성증권, 하나금융 투자, 대신증권, NH투자 증권


위의 6개는 제가 눈여겨보고 있는 회사로 공모주 청약할 회사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공모주 청약 주의할 점


1. 청약을 하기 전에 반드시 증권사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2. 한 종목은 증권사 중 단 한 곳만 선택해서 청약해야 합니다.

3. 청약 당일 비대면 계좌 개설 가능하지만 가능하면 1~2일 전 증권사 메뉴를 익혀둡니다.

4. 청약증거금이 있어야 합니다. 청약증거금은 공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청약금액의 50%을 증권계좌에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5. 청약시간은 주식거래시간과 다릅니다. 청약시간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까지 입니다.

6. 배당주를 받으면 나머지 50% 청약금액을 주금 납입기일까지 넣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렵게 받은 공모주가 없어집니다.

7. 처음 공모주 청약 시 수수료 2,000원이 발생되며 그 후로는 수수료가 없다고 하나 증권사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영업점(방문, 전화) 할 경우 건당 5,000원의 수수료가 붙는다고 합니다.

8. 처음 시작할 때는 욕심내지 말고 여유돈으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식초보자이라면 주식 공모주청약을 먼저 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