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땅위의 고기라 불리는 버섯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by 해피쥬니 2021. 9. 6.
반응형

식용버섯 종류

 

 

1.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특유의 향이 강하며 감칠맛이 있어 요리의 풍미를 살려줘서 천연 조미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표고버섯을 말려서 재료로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표고버섯을 말리는 과정에서 아미노산이 생성되며 또한 저장기간이 짧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표고버섯은 콜레스테롤과 혈압 수치를 낮추며 특히 레티닌 성분을 다양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땅위의 고기라 불리는 버섯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표고버섯

 

2. 느타리버섯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버섯으로 굴처럼 생겨 굴버섯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느타리버섯은 삶으면 식감이 더욱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샐러드용보단 국, 찌개 혹은 나물로 먹습니다. 느타리버섯에 풍부한 식물성 식이섬유는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느타리버섯은 수분함유량이 많아 유통기간이 짧은 단점이 있어 구매시 빨리 먹는 것이 좋으며, 속이 차거나 위가 약한 분들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과다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에는 피부염을 예방하는 니아신과 칼슘및 비타민D가 풍부하여 혈관에 쌓인 노폐물 제거및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

 

 

3. 목이버섯

목이버섯은 간혹 해초의 일종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만큼 일반 버섯과 모양이 좀 다릅니다.  목이버섯은 나무의 귀를 닮았다고 하여 '목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버섯으로 식감이 꼬들꼬들하며 생으로 먹지 않고 물에 불려서 먹는다고 합니다. 잡채의 단골 재료로 사용되며, 다른 버섯과 다른 식감을 자랑합니다. 목이버섯은 버섯 중엣 식이섬유와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조그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재료로도 좋다고 합니다. 목이버섯을 요리할때 콩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목이버섯에 풍부한 비타민D를 더욱 효과적으로 흡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땅위의 고기라 불리는 버섯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목이버섯

 

 

4. 양송이버섯

양송이버섯은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소비되는 식용 버섯 중 하나로 특히 단백질과 미네랄및 비타민의 함량이 가장 높아 종합영양제라고 불릴정도로 좋은 버섯중의 하나입니다. 표고버섯과 함께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송이버섯은 고기요리에 많이 이용되며, 특히 치즈와 양파,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아 수프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버섯을 잘랐을때 절단이 귀엽고 예쁜 특징이 있습니다.  고단백에 저열량으로 다이어트 재료로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땅위의 고기라 불리는 버섯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양송이버섯

 

 

5. 팽이버섯

흔히 볼수 있고 많이 사용되고 있는 팽이버섯은 가격이 저렴하며서 질감이 좋아 우리나라에서 된장찌개, 국, 전골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특히 풍부한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동맥경화에도 도움을 주고 비타민B도 다량 함유되어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팽이버섯을 고를 때 뿌리 부분이 짙은 다갈색으로 변해 있거나 줄기가 가는 것은 신선도가 낮은 것이라고 하니 잘 구별해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땅위의 고기라 불리는 버섯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팽이버섯

 

6. 새송이버섯

새송이버섯의 향과 특유의 식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용버섯중의 하나로 특히 새송이버섯을 구워서 먹으면 식감이 고기식감과 비슷하다고 하다고 합니다. 버섯은 보통 유통기한이 짧은것이 단점인데 새송이버섯은 수분함량이 다른 버섯에 비해 낮아 유통기한이 좀 긴 장점이 있으며 이뇨작용을 하고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E,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땅위의 고기라 불리는 버섯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새송이버섯

 

 

7. 노루궁댕이버섯

노루궁댕이버섯은 이름이나 모양도 특이한 것이 특징인데 노루의 엉덩이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버섯으로 탄수화물, 단배질, 효소, 비타민민 풍부하고 열량이 낮다고 합니다. 특히 노루궁댕이버섯은 위궤양이나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증상을 완화등 위장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땅위의 고기라 불리는 버섯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노루궁댕이버섯

 

 

8. 싸리버섯

노루의 엉덩이를 닮은 노루궁댕이버섯이 있으면 싸리나무 빗자를 닮았다고 하여 싸리버섯이 불리는 버섯으로 맛과 향이 좋으나 인공재배가 불가하여 고급진 버섯으로 야생에서만 채집하기때문에 가격이 비싸다고 합니다. 그리고 싸리버섯은 식용버섯과 독버섯으로 구분되는데 식용용은 색깔이 흰색혹은 회색을 띄나 독이 있는 싸리버섯은 붉은색이나 노란색을 띈다고 하니 주의해서 채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땅위의 고기라 불리는 버섯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싸리버섯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