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한파주의보가 대한민국에 찾아오다

by 해피쥬니 2021. 12. 1.
반응형

 

 

한파주의보가 대한민국에 찾아오다

 

 

 

 

한파

 

 

 

한파는 한랭한 공기가 유입되어 한 지역에서 기온이 급격하게 내려가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기상청에서는 전날보다 다음날 아침 최저기온이 급격히 하강할 것으로 예상될 때 '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를 발령한다고 합니다.

 

 

그럼 '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는 어떻게 다를까요?

 

 

 

한파주의보 (10월~4월에 하나라도 해당되는 경우)
  •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이상 하강하여 3℃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2℃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한파경보 (10월~4월에 하나라도 해당되는 경우)
  •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이상 하강하여 3℃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5℃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 저온현상 : 온도가 평년값에 비하여 낮아지는 현상

※ 시사상식사전 출처

 

 

 

 

 

 

 

 

 

 

2021년 마지막 달인 12월 1일부터 대한민국 전국에 강한 한파가 찾아온다고 합니다. 이 한파는 이번 주 주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주에만 한파가 오는 것이 아니라 다가 온 이번 겨울엔 강한 한파가 잦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22021년  11월 30일 전국적으로 강한 바람과 비(산간지역은 눈) 왔습니다. 그런데 북서쪽에서 밀려온 강한 한기에 11월 30일 밤부터 제주 산지 등에는 최고 7㎝까지 눈이 올 수 있다고 기상청은 예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상청에서는 12월 1일 대관령은 영하 9℃,  파주 영하 6℃, 서울 영하 3℃까지 내려간다고 합니다. 기온은 10℃이상 떨어지는 경기 북부와 강원도에는 한파주의보가 발효되었다고 합니다.

  • 12월 1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6~5℃ 이고, 낮 최고기온은 1~9℃로 예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 12월 2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8~3℃ 이고, 낮 최고기온은 5~11℃로 예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추위는 이번 주 목요일에 정점을 찍고, 주말쯤 수그려진다고 합니다. 예상보도를 보니 일교차가 좀 많이 나는 편인 것 같아 추위에 건강관리와 이동시 비와 눈으로 인한 결빙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12월과 내년 1월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을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한파의 원인은 동태평양 적도 지역의 수온이 편년보다 0.5℃도 이상 낮게 5개월 이상 지속되어 차갑게 식어 버리는 '라니냐 현상'때문이라고 합니다. 현재 수온이 평년보다 0.9℃ 내려갔는데, 지난겨울에 이어 올해도 2년째 반복되는 이른바 '더블 딥 라니냐'가 찾아온다고 합니다.

 

 

 

또한  북극 진동, 빙하의 크기, 유럽과 몽골 및 중국 북부 지역의 눈 덮인 면적 분석을 통해 평년보다 추운 날씨가 될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1. 북극진동 : 추위 지표로 북극의 차가운 공기 소용돌이가 약해지면 북극 진동 지수가 음(-)을 나타내는 에 음의 북극진동이 지속될 경우 동아시아 지역에 상층 기압골이 강화되고, 하층에는 대륙고기압이 발달해 찬 공기가 남쪽으로 내려오면서 평년보다 낮은 기온 분포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빙하의 크기 : 지구의 온난화로 여름에 높은 기온으로 올해 역대 4번째로 적은 면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겨울 날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바렌츠-카라 해와 동시베리아해의 빙하가 줄어든 상태라고 합니다. 이런 상태가 되면 북극 한기가 러시아 내륙으로 가지 못하고 한반도 쪽으로 내려오기 쉽다고 합니다.
  3. 유라시아(유럽과 몽골 및 중국 북부) 눈 덮임 : 대륙고기압 발달을 지원해 우리나라 부근으로 한기가 내려 올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올 겨울도 '한파 주의'와 '한파경보'가 자주 발령 내릴 수 있으니, 한파에 대해 대비를 잘해서 모두 건강하게 내년에 다가올 봄을 맞이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