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요리초보자를 위한 요리의 아이디어

by 해피쥬니 2021. 8. 11.
반응형

 

가끔 쓸모 있는생활 속의 아이디어들 - 요리 편

 

요리초보자를 위한 요리의 아이디어
요리초보자를 위한 요리의 아이디어

 

1. 소금기는 소금물로 뺍니다.

소금에 절인 야채나 생선의 소금기를 빼려면 엷은 소금물에 담그면 됩니다. 이것은 삼투압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생선 속의 염분과 담근 물의 염분이 같은 농도로 되려고 작용하기 때문에 물에 담그는 것보다 소금물에 담그는 편이 빨리 소금기를 뺄 수 있습니다. 맛을 좋게 하려면 소금기를 뺀 생선에 약간의 술을 뿌리고 구우면 비린내가 없어집니다.

 

2. 건물류는 설탕물로 불립니다.

표고버섯 등의 건물류는 일단 불린 다음에 요리에 사용하는데 물만으로 불리면 아무래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물에 설탕을 한 두 줌 넣으면 단시간에 잘 불려져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닭고기의 냄새는 레몬으로 해결합니다.

닭고기에도 때로는 특유의 닭고기만의 비린 냄새가 날 때가 있습니다. 냄새가 나는 닭고기는 되도록 찬 물에 재빨리 씻은 다음 레몬의 절단면으로 문지르면 닭고기의 비린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4. 바닷물 생선의 비리 내를 없애는 방법

바다에서 낚시를 하고 그 자리에서 잡은 생선을 요리를 해서 먹은 것만큼 일품요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간혹 바다 물고기를 잡은 후 시간이 지나면 생선 비린내가 납니다. 이것은 트리메틸아민이라는 물질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비린내는 된장으로 끓이거나 우유에 담그면 단백질이 냄새를 흡수래 주어서 비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에는 레몬즙이나 포도주에 담그거나 소금이나 생강을 생선에 바르면 생선 비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집에서도 생선구이를 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조개의 모래를 토하게 하려면 소쿠리와 소금물을 이용합니다.

조개를 요리하기 전에 반드시 모래를 빼고 요리를 해야 합니다. 조개의 모래를 뱉어 나게 할 때는 바닷물보다 엷은 소금물에 속에 넣는데 그대로 두면 조개가 토해 낸 모래를 다시 빨아들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조개를 넣은 소쿠리를 소금물이 들어 있는 그릇의 중간에 두 번 토한 모래가 밑으로 가라앉아 다시 모래를 빨아들이지 못합니다.

 

6. 다시마를 연하게 삶으려면 식초물에 담급니다.

다시마를 연하게 삶기 위해서는 먼저 식초물에 넣어서 불립니다. 이렇게 하면 다시마의 성분인 알긴산이 식초로 인하여 연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삶을 때는  담근 물을 그대로 불에 올려놓고 연하게 되었을 때 맛을 냅니다.

 

7. 낙지는 무를 이용해서 데칩니다.

낙지를 데치는 방법에 따라서 연한 정도와 맛 그리고 색깔이 달라집니다 낙지를 잘 데치려면 먼저 더운물 속에 무를 얇고 둥글게 썰어 넣고 잘 끓인 후 낙지를 데치면 색깔이 좋으면서 씹는 맛도 좋다고 합니다.

 

8. 남은 카레를 다시 먹을 때 우유나 요구르트를 넣고 데웁니다.

남은 카레를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다시 데워서 먹을 때 흔히 물을 넣고 데워서 먹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카레의 맛을 떨어트립니다. 물 대신 우유나 요구르트를 조금씩 넣어서 약한 불에서 휘저으면서 데우면 카레가 눌어붙지도 않고 맛도 유지가 됩니다.

 

9. 삶은 달걀에 색깔을 내는 방법

달걀을 삶을 때 홍차를 조금 넣으면 갈색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양파의 갈색 껍질을 넣으면 황색으로 변하고 월계수의 잎으로 넣으면 엷은 녹색으로 변합니다. 다양한 삶은 달걀색을 만들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 달걀을 삶을 때 금이 가거나 터지지 않게 하는 방법

달걀을 삶을 때 껍질에 금이 가서 흰자위가 튀어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는 삶기 전에 달걀의 둥근 쪽에 바늘로 구멍을 뚫습니다. 이렇게 하면 속의 공기가 빠져서 팽창해도 껍질이 깨지지 않습니다. 다만, 구멍을 뚫는 쪽을 틀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안에 공기가 들어 있는 것은 둥근 쪽이며 반대로 뾰족한 부분에 구멍을 뚫으면 오리혀 내용물이 나오게 되므로 잘 확인해서 구멍을 냅니다. 그리고 열이 달걀 전체에 균등하게 통하도록 삶을 때 더운물에 식초와 소금을 넣으면 됩니다.

 

11. 떫은맛을 빼는 요령

죽순 - 죽순의 떫은맛을 빼려면 껍질이 붙은 채 씨를 뺀 붉은 고추를 하나 넣은 쌀뜨물 속에서 중간 불로 데칩니다. 데쳐지면 그대로 자연히 식혀서 물로 씻은 다음 껍질을 벗깁니다. 

연근 - 연근은 껍질을 벗긴 다음 즉시 식초를 넣은 물에 담급니다. 이것은 연근 속에 소화흡수가 들어 있어서 공기에 닿으면 같은 연근 속에 들어 있는 폴리테놀이라는 성분과 결합하여 색이 변하고 맛도 떨어집니다. 이를 방지하는 것이 바로 식초물입니다.

우엉 - 우엉도 떫은맛이 강한 편입니다. 이럴 때는 껍질을 벗기고 즉시 물에 넣고 검은 물이 나오면 물로 씻습니다. 그다음에 물 1컵과 식초 큰 스푼으로 한번 넣어 식초물을 만들어 식초물에 담급니다. 그런 다음 쌀뜨물을 넣은 뜨거운 물로 데치면 떫은맛과 단백질이 제거되어 색깔이나 맛도 좋아집니다.

땅두릅- 땅두릅의 떫은맛을 빼려면 물 1컵에 식초를 티스푼으로 한번 넣은 식초물에 껍질을 두껍게 벗겨서 20~30분 정도 담가 두면 떫은맛을 없앨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