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생즙 만들때 주의할 점과 생즙 마시는 방법

by 해피쥬니 2021. 8. 1.
반응형

 

 

생즙 만들때 주의할 점과 생즙 마시는 방법
과일즙 사진이미지

 

 

생즙 만들 때 주의할 점

 

 

1. 생즙 만들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은 재료가 신선해야 합니다

 

야채와 과일의 생즙은 야채와 과일의 영양소를 최대한 흡수하기 위해 생으로 섭취하는 것에 목적에 있습니다. 하지만 야채에 들어 있는 비타민류는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생즙을 만들어 섭취할 때는 그때그때 먹을 양만을 만들어 드시는 게 좋습니다.

 

야채와 과일을 생즙으로 만들기 전에는 세균이나 농약 등으로 오염이 된 것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듯이 깨끗이 씻어서 섭취하시고, 시든 야채나 채소는 가급적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시금치는 잘 시들기 때문에 구매 시 가장 신선한 것으로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2. 생즙 만들 때는 여러 가지 재료를 섞어서 생즙으로 만듭니다.

 

생즙을 처음 섭취하실 때 특히 채소의 경우 채소의 특유의 냄새 때문에 마시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특히 엽채류는 입안에 넣는 순간부터 거부반응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이럴 때는 다른 야채나 과일을 섞어서 섭취하시면 맛이나 영양분을 더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재료만으로는 필요한 영양소를 다 섭취할 수 없으니 두 가지 이상 섞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생즙을 만들 때 설탕이나 소금은 넣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생즙을 처음 시작하시거나 오래 드시다 보면 맛에 대해 거부감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생즙을 만들 때 약간의 감칠맛을 위해 설탕이나 소금을 넣어서 드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 데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B1이 보급되지 않고 혈액이 산성으로 바뀐다고 하며, 소금 또한 1일 권장량을 초과될 수 있습니다. 생즙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위에 글처럼 여러 가지 과일을 섞어서 맛을 좀 더 풍부하게 만들어서 섭취하시면, 생즙에 대한 거부감이나 영양 불균형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신선한 생즙을 섭취하기 위해 야채나 과일 보관방법도 중요합니다.

 

신선한 야채나 과일을 바로 구매해서 즙을 짜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바로 구매해서 바로 먹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생즙을 섭취하기 전까지 신선도를 유지하게 중요합니다. 야채나 채소마다 보관하는 방법이 다르니 그에 맞게 보관하시면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을 최대 낮출 수 있습니다.

 

엽채류는 구매후 씻지 말고 포장하여 냉장고에 두고 섭취할 때 깨끗이 씻어서 섭취하시면 되는데, 포장해서 보관할 때는 향이 강한 것도 있으니 함께 포장하지 말고 따로 포장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나 당근등 근채류는 잎을 떼고 신문을 싸서 얼지 않을 정도의 장소에 보관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잎은 금방 시들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와 과일은 냉장고나 서늘한 곳에 보관할 때 야채와 과일이 갖고 있는 수분이 금방 날아가 시들 수 있으므로 종이나 비닐봉지로 포장해서 보관하시면 좀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center>

 

 

생즙 마시는 방법

 

1. 생즙을 만들고 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신선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함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영양분이 파괴되어 생즙을 섭취하는 목적에 맞지 않습니다.

 

 

2. 생즙은 차갑게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즙을 차갑게 하면 맛이 좀 더 부드러워져서 섭취하기가 좀 더 수월하며, 바로 섭취하기 어려울 경우 생즙의 영양분을 파괴되는 산화작용을 늦을 수가 있습니다. 생즙을 바로 섭취할 때 차갑게 드실 때에는 재료를 미리 냉장고에 넣어서 차갑게 만들어서 섭취하는 방법이 있고, 혹은 얼음을 넣어서 섭취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3. 생즙은 재료를 바꿔가면서 만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즙을 한가지 이상 오래 드시다 보면 쉽게 질릴 수 있으며, 균형 있는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 야채나 과일의 재료를 바꾸어서 가면서 섭취하시면 보다 생즙의 맛에 질리지 않고 오랫동안 꾸준히 섭취할 수 있고 영양분도 골고루 흡수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시작할 때는 입맛에 맞게 드셔 보시고 차즘 맛을 변경해서 섭취하시면 생소한 야채나 과일에 대한 거부감도 좀 줄일 수 있습니다. 

 

 

4. 생즙은 공복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즙은 되도록이면 아침 공복이나 식간 사이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공복에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생즙을 공복에 마시면 포만감이 어느 정도 들어 과식하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