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종아리를 포함한 다리 스트레칭을 매일 5분만해도 건강해져요

by 해피쥬니 2021. 8. 31.
반응형

종아리를 포함한 다리 스트레칭을 매일 5분만해도 건강해져요





종아리는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우리의 몸에서 중요한 근육 기관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의 혈액은 중력의 법칙에 따라 약 70%가 하체에 모여 있다고 합니다.
혈액이 아래에 계속해서 쌓여이기만 한다면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정상적인 몸의 균형을 이룰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종아리는 혈액이 아래에만 쌓이지 않도록 혈액을 심장으로 다시 밀어 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종아리의 기능이 약해지면 혈류가 막혀 혈전이 생기기 쉽고, 혈관이 노화되면 뇌졸중이나 심장병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이 차가워지면서 위장과 심장, 신장의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면역력도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기처럼 각종 균에 의해 질병에 걸리수 있으며, 혈관에 지방과 노폐물이 쌓여 몸이 쉽게 붓거나 살이 잘 찌며 피부가 탁해지고 두피에도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머리카락이 푸석거리거나 심하면 탈모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아리 마사지를 적어도 매일 5분 이상 마사지해주기만 해도 몸이 따뜻해지면서 자율신경이 원활하게 조절되어 면역력도 한층 높아진다고 합니다.




건강하지 않은 종아리

종아리를 만졌을 때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 현재 스트레스가 아주 많이 쌓여 있거나 몸 어딘가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종아리를 만졌을 때 손바닥보다 차갑게 느껴질 때
2. 종아리를 만졌을 때 열이 나듯 뜨겁게 느껴질 때
3. 종아리를 만졌을 때 탄력이 거의 없이 흐물흐물하게 만져질 때
4. 종아리를 만졌을 때 너무 딱딱하게 굳어져 있을 때
5. 종아리를 만졌을 때 부어 있을 때 (종아리에 부종이 있을 때)
6. 종아리를 만졌을 때 종아리 안에 멍울이 만져질 때
7. 종아리를 누르면 아픈 부위가 있을 때
8. 종아리를 손으로 누른 후 떼면 눌린 자국이 오래갈 때
9. 종아리를 만지지 않아도 통증이나 피로감이 느껴질 때

건강한 종아리

1. 종아리를 만졌을 때 차갑거나 열이 없이 따듯한 손의 온도와 비슷할 때
2. 종아리를 만졌을 때 고무공처럼 탄력이 느껴질 때
3. 종아리를 만졌을 때 갓 짜낸 찰떡처럼 부드럽게 느껴질 때
4. 종아리를 만졌을 때 피부가 팽팽하게 느껴질 때
5. 종아리를 만졌을 때 멍울이 만져지지 않을 때
6. 종아리를 눌렀을 때 아프지 않을 때
7. 종아리를 손으로 누른 후 떼면 눌린 자국이 바로 올라와서 없어질 때
8. 종아리를 만지지 않아도 통증이나 피로감이 없을 때

종아리를 포함한 다리 스트레칭하기

1. 발가락 벌리기 : 발가락을 양옆으로 앞뒤로 잡아 늘리듯이 벌려줍니다.

2. 발 두드리기 : 한 다리를 펴고 다른 다리는 구부려 발을 대퇴 위에 얹은 다음 발바닥을 주먹으로 두드립니다.

3. 발등 누르기 : 무릎을 꿇고 양발을 깔고 앉은 자세에서 양손으로 바닥을 짚고 무릎을 위로 살짝 올려주면서 발등이 펴져서 눌리도록 합니다.

4. 앞꿈치 올리기 : 무릎을 앞으로 구부려 뒤로 손을 짚고 앉은 자세에서 앞꿈치를 위로 힘주어 꺾어 올려줍니다.

5. 발목 꺾기 : 편안하게 발을 쭉 펴고 앉은 자세에서 한 발목은 위로 다른 발목을 펴서 아래로 향하게 합니다.

6. 발목 돌리기 : 발뒤꿈치가 마주 닿도록 다리를 펴고 앉아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다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돌려줍니다.

7. 발 잡아당기기 : 한 무릎을 세우고 앉은 자세에서 엄지발가락 쪽 발 끝을 두 손으로 잡고 위로 힘주어 당겨줍니다.

8. 한 다리 접고 앞으로 구부리기 : 한 다리는 펴고 한 다리는 접어서 옆에 두고 상체를 앞으로 깊숙이 구부립니다.

9. 한 다리 펴서 바닥에 대기 : 한 다기 펴서 바닥에 대기 : 한 다리는 옆으로 구부리고 다른 다리는 옆으로 펴고 앉은 자세에서 편 다리 쪽 엉덩이가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쪼그려 앉습니다.

10. 한 다리 펴서 상체 구부리기 : 한 다리는 펴고 다리는 접고 앞으로 보고 앉은 자세에서 편 다리 쪽으로 상체를 구부립니다.

11. 다리 뒤로 펴고 상체 뒤로 젖히기 : 앞쪽 다리는 구부리고 뒤쪽 다리는 뒤로 펴고 앉은 상태에서 상체를 뒤로 젖혀줍니다.

12. 뒤 옆으로 다리 늘리기 : 한 다리는 앞으로 세우고 반대 다리를 세운 다리 뒤로 뻗어 다리 옆이 늘어나도록 합니다.

13. 앞다리 펴고 상체 숙이기 : 뒷다리는 뒤로 구부리고 앞다리는 앞으로 펴고 앉은 상태에서 상체를 앞으로 편 다리 위로 굽힙니다.

14. 반대 손으로 다리 들어 당기기 : 다리를 펴고 앉은 상태에서 한 다리를 반대 손으로 잡고 몸 쪽으로 잡아당겨줍니다.

15. 누워서 무릎 누르기 : 누운 상태에서 한 다리는 위로 펴고 한 다리는 구부려 편 다리 위에 올린 후 한 손으로 편 다리 쪽 발을 잡고 다른 손으로는 무릎을 짚은 상태에서 발은 당기고 무릎은 눌러줍니다.

16. 대퇴 앞 늘리기 : 한 다리는 펴고 다른 한 다리는 구부려 뒤로 접고 상태를 뒤로 기울입니다.

17. 한쪽 내전근 늘리기 : 한쪽 다리는 구부려 세우고 다른 쪽 다리는 편 상태로 앉아 편 다리 쪽으로 상체를 구부립니다.

18. 앞으로 손 짚고 다리 벌리기 : 앞으로 손을 짚고 두 다리를 양평으로 벌려 내려갈 수 있는 만큼만 내려가도록 합니다.

19. 누워서 다리 펴기 : 누워서 다리 구부리는 동작을 취한 다음 그대로 무릎을 쭉 핍니다.

20. 한 다리 세우고 상체 구부리기 : 한 다리는 구부리는 다른 다리는 앞으로 편 상태에서 상체를 편 다리 쪽으로 깊숙이 구부려줍니다.

21. 누워서 다리 옆으로 잡아당기기 : 다리를 펴고 누운 자세에서 한 다리를 편 채 잡아 가슴 옆으로 잡아당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