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값싸고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두부에 대해 알아보기

by 해피쥬니 2021. 9. 19.
반응형

 

 

두부

 

값싸고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두부에 대해 알아보기
값싸고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두부에 대해 알아보기

 

 

 

두부는 콩제품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가공품으로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두부는 콩을 잘 씻어 여름에는 7~8시간, 겨울에는 24시간 물에 담가 불린 후 물을 조금씩 가하면서 분쇄기에 넣고 곱게 가는 게 이것을 콩비지라고 합니다. 콩비지를 직접 가열하여 콩의 비린내가 제거되는 동시에 단백질이 다량 콩비지 속에 용해되는데 이것을 베주머니에 넣고 걸러서 짜면 콩물과 비지로 나누게 됩니다.

 

나누어진 콩물을 어느 정도 식은 후 응고제인 간수(식염에서 녹아내린 액상의 짜고 쓴 간국으로 주성분으로 염화마그네슘입니다.)를 썼었으나 요즘은 황산칼슘을 주성분으로 하는 가루 응고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콩물에 응고제를 넣으면 콩물 중의 단백질이 굳어지므로 그대로 잠시 놓아두었다가 맑은 웃물을 떠러 버리고 밑에 가라앉은 응고물은 사방에 작은 구멍이 뚫린 상자에 무명을 깔고 부은 다음 뚜껑을 닫고 늘름 돌로 눌러 두면 작은 구명으로 물기가 빠집니다. 물기가 빠지고 시간이 지나면 두부가 틀 모양으로 굳어진 것을 꺼내어 잠시 물에 담가 두면 여분의 응고제가 모두 빠져서 맛이 좋아지는 두부가 완성됩니다.

 

 

두부에는 연두부도 있는데 이는 물기를 완전히 빼지 않고 어느 정도 남긴 채 플라스틱 주머니에 넣어 굳힌 것으로 매우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식감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순두부는 콩물이 중간중간 응고되었을 때 그대로 웃물과 함께 떠서 먹는 것으로 폴리에틸렌 주머니에 넣어 시판된 것입니다.

 

 

 

값싸고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두부에 대해 알아보기
값싸고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두부에 대해 알아보기

 

 

 

 

 

 

 

두부의 성분은 가식부 100g당 84kcal, 수분 82.8%, 단백질 9.3g, 지질 5.6g, 회분 0.9g, 당질 1.4g, 섬유소 0.2g, 칼슘 126㎎, 인 140㎎, 철 1.5㎎, 나트륨 5㎎, 칼륨 90㎎, 비타민 B1 0.03㎎, 비타민 B2 0.02㎎, 나이아신 0.2㎎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처럼 풍부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으며 소화 흡수율도 건강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에 좋아 요리방법도 많습니다.

 

 

 

두부를 이용한 요리

 

 

 

1. 두부 양념구이

더보기

재료 : 두부 1/2모,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약간씩, 식용유, 실파

         양념장: 간장 3큰술, 물엿 1큰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잘게 썬 붉은 고추 2큰술, 깨소금, 참기름

만들기

  1. 두부는 1㎝가 넘지 않는 두께로 큼직하게 직 사격형으로 썰어줍니다.
  2. 두부 썬 것에 소금, 후춧가루 및 참기름을 약간씩 뿌려줍니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두부를 넣고 노릇하게 구워집니다.
  4. 어느 정도 노릇하게 구워진 두부에 준비한 양념장을 부어 줍니다.
  5. 실파는 쏭쏭 썰어주고 두부 위에 뿌리고 약간 더 가열해주면 됩니다.

 

값싸고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두부에 대해 알아보기
두부양념구이

 

 

 

 

 

2. 두부 김치찌개

더보기

재료 : 두부 1/2모 돼지고기 100g, 김치 100g, 불린 표고버섯 4개, 대파 1/2대, 붉은 고추 및 풋고추 1개, 소금, 후춧가루, 육수(멸치육수 혹은 다시마 육수 1/2컵)

       

      ★양념장 :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청주 1큰술, 깨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만들기

  1. 찌개 양념을 분량대로 섞어 골고루 저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2. 두부는 4x5㎝ 크기, 0.7㎝ 두께로 썰어줍니다.
  3. 불린 표고버섯은 넓게 저면서 썰어주고, 대패와 붉은 고추 및 풋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4. 김치는 김치의 소를 대강 털어낸 다음 4㎝ 길이로 썰어줍니다.
  5. 냄비에 손질한 재료를 담고 찌개 양념장과 육수를 붓고 서서히 끓여줍니다.
  6. 어느 정도 끓어지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면서 끓여줍니다.

 

값싸고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두부에 대해 알아보기
두부 김치찌개

 

 

 

 

 

3. 마파두부

더보기

재료 : 다진 돼지고기 300g, 두부 1모,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2큰술, 청주 1큰술, 잘게 썬 붉은 고추와 풋고추 1/2큰술, 간장 2큰술, 소금, 후춧가루, 녹말물, 육수

 

만들기

  1. 두부는 사방 1㎝ 크기로 썰어줍니다. 
  2. 대파는 0.5㎝ 두께로 썰어주고 고추는 사방 0.5㎝  크기로 잘게 썰어줍니다.
  3. 깊이가 있는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다진 마늘과 생강을 넣어서 볶아줍니다.
  4. 마늘과 생강을 볶은 후 다진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청주, 간장 순서로 뿌려서 볶아줍니다.
  5. 볶은 후 고춧가루를 넣고 다시 한번 더 볶다가 육수를 두부가 잠길 정도로 넣어서 끓여줍니다.
  6. 어느 정도 끓인 후 설탕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두부를 넣고 끓여줍니다.
  7. 두부가 끓으면 녹말물을 약간씩 뿌려 농도를 맞춘 다음 참기름을 두르고 잘게 썬 고추를 뿌려줍니다.

 

값싸고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두부에 대해 알아보기
마파두부

 

 

 

 

 

 

 

 

4. 두부 과일 탕수

더보기

재료 : 두부 1/2모,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1작은술씩, 녹말가루, 식용유, 통조림 과일류 1/2컵, 파이애플 1쪽 키위 1개 (취향에 따라 다른 과일을 넣어도 좋습니다.) 파란색 피망

 

      ★ 탕수소스 :당근주스 1컵, 소금 1/2작은술, 설탕 3큰술, 식초 2큰술, 녹말물(농도는 취향에 맞게 맞춥니다)

 

만들기

  1. 두부는 2.5㎝ 굵기로 깍둑 썰기한 다음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으로 밑간을 해줍니다.
  2. 밑간 한 두부에 녹말가루를 넉넉히 뿌려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흡수시킵니다.
  3. 튀김팬에 식용유를 넣고 170℃가 되면 두부를 한 개씩 뿌려 넣고 서서히 튀겨줍니다.
  4. 바삭하게 튀긴 두부를 건져 기름기를 빼줍니다.
  5. 통조림 과일과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다음 , 피망과 함께 두부보다 작게 썰어줍니다.
  6. 파인애플은 두부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주고 키위도 껍질을 벗긴 다음 두부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7. 냄비에 분량의 당근주스(남은 당근은 잘게 얇게 썰어서 이용해도 됩니다)와 소금, 설탕, 식초를 넣고 끓여줍니다.
  8. 소스가 끓으면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 농도를 맞춰가면서 끓여줍니다.
  9. 탕수소스에 튀긴 두부와 과일을 넣고 버무려 예쁜 그릇에 담아냅니다.

 

값싸고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두부에 대해 알아보기
두부 과일 탕수육

 

 

 

 

참고하시면 좋아요!

체중감량에 성공한 홍현희의 초간단 두부 탕수육

 

 

 

 

명절의 음식에 두부를 사용하다 남으면 위의 요리방법 등 다양하게 응용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