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요리에 사용되는 기름의 종류 및 사용법

by 해피쥬니 2021. 8. 25.
반응형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 기름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 기름마다 사용법이 다르며, 제대로 사용하면 좀 더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름이라도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몸에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요리에 사용되는 기름의 종류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류 및 사용법

 

  1. 콩기름 :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식용유로 발연점이 230~240도로 매우 높으며, 높은 온도에서도 고유의 맛을 유지합니다. 그래서 부침개나 튀김을 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카놀라유 : 캐나다에서 개발된 카놀라유는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요리용 기름으로 가격도 저렴하면서도 트랜스지방이 없고 포화지방이 낮아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가성비가 좋은 기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50도로 발연점도 높고 가열해도 변화가 없어 콩기름처럼 튀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튀김뿐만 아니라 소스용으로 활용할 수 있어 샐러드를 넣으면 좀 더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3. 해바라기씨유 : 해바라기씨에서 추출해서 해바라기씨유라고 합니다. 발연점이 250도로 높아 튀김이나 부침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해바라기씨유에 함유된 리놀레산(불포화지방산으로 식물성 기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높아서 공기 속에 오래 방치해 두었을 때 산성이 되어 불쾌한 냄새가 나고 맛과 색깔이 변하기가 쉽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4. 현미유 : 현미유는 도정한 현미의 쌀겨에서 추출한 기름입니다. 현미유도 발연점이 250도 튀김과 부침요리에 적당하다고 합니다. 현미유는 다른 기름보다 토코페롤(강력한 상산 화제로 지용성 비타민E 활성을 가진 유기화합물)과 감마오리자놀의 함유율이 높은 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감마오리자놀은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다이어트를 할 때 요리에 사용하면 혈관 질환 예방과 비만예방에 좋으며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올리브유 : 올리브유는 발연점이 다른 기름에 비해 낮아 발연점은 180도 되며, 샐러드 소스용으로 만들 때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튀김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올리브유의 영양성분이 트랜스지방으로 변질될 수 있으므로 고열로 가열하는 요리에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올리브유는 상온에 보관해야 하며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습니다.
  6. 참기름과 들기름 : 참기름과 들기름의 발연점은 130도 이하로 요리에 사용되는 기름 주에는 가장 낮은 편에 속합니다. 식물성 기름으로 쉽게 산화해서 색깔이 있는 병에 넣어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7. 옥수수기름 : 옥수수기름의 발연점은 270~280도로 높으며 옥수수의 고소한 맛과 향이 나는 기름으로 튀김요리에 이용되는 기름입니다. 옥수수기름은 계속 튀겨도 발연점이 떨어지지 않는 특징 있습니다.
  8. 고추씨 기름: 고추씨 기름은 식용유에 고춧가루를 끓여서 매운맛을 내는 기름입니다. 매콤한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요즘은 제품화된 고추씨 기름보단 직접 고추씨 기름을 만들어서 요리에 사용하여 맛에 풍미를 더 내고 있습니다.    ▶ 집에서 고추씨기름 만드는 다양한 방법들  
  9. 포도씨유 : 포도씨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포도씨유는 리놀레산이 많아 동맥경화에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포도씨유의 발연점은 250도 튀김이나 부침요리에 사용하며 쉽게 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카놀라유처럼 맛이 산뜻해서 샐러드용 소스로 사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10. 아보카도 오일: 숲 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발연점은 270도로 튀김이나 구이요리에 사용해도 좋으며, 아보카도의 부드럽고 산뜻한 맛으로 샐러드용으로 소스로 사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그냥 먹는 것보다 오일로 섭취할 경우 오메가 9 함유량이 12배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11.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코코넛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발연점은 230도 높으며 온도에 따라 액체와 고체의 형태로 여러 가지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코넛 오일은 요리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이나 잇몸건강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