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집에서 고추씨기름 만드는 다양한 방법들

by 해피쥬니 2021. 8. 29.
반응형

1인 1가구가 많아지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집에서 혼자 음식을 만들어 먹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배달음식이나 냉동식품뿐만 아니라 직접 건강한 음식을 만들면서 힐링과 건강유지를 높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음식의 소스도 직접 만들기도 합니다. 시중에 파는 것보다 맛과 풍미가 훨씬 높은 직접 고추씨 기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추

고추에는 비타민A, C, 베타카로틴, 칼륨, 식이섬유 그리고 캅사이신이 풍부하며 전반적으로 풋고추보단 홍고추일 수록 영양소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홍고추가 풋고추보다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약 20배 정도 많으며 비타민C도 1.5배, 식이섬유도 2배, 캅사이신도 약 2배 정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추씨의 성분과 효능

고추의 씨가 붙어있는 가운데 심 부분을 태좌라고 부릅니다. 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캅사이신은 고추의 씨와 태좌에 95% 정도 집중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고추씨에는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한 편이고, 최근에는 고추씨에 항암효과도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암 중에서도 특히 위암과 대장암 세포를 60% 이상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고추를 먹을 때 고추씨를 제거하고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고추씨를 말려 갈아서 조미료로 활용하거나 기름을 내서 먹으면 더욱 좋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추씨 기름 만들기

 

1. 전자레인지로 만들기 

재료: 고추씨, 고춧가루, 다진 마늘, 식용유 (1회용)

  1. 기름에 고춧가루와 고추씨를 1:1로 넣고 다진 마늘을 넣어 랩을 씌어 구멍을 냅니다
  2. 전자레인지에 1~1분 30초 정도 가열합니다.
  3. 잘 우러난 고추씨 기름을 체에 걸러냅니다.

-- 천기누설 내용 참고--

 

 

2. 프라이팬으로 만들기 -1

재료: 고추씨 반 컵, 마늘 3개, 말린 대파 뿌리 5개, 대파 흰 줄기 2대, 북어 30g, 무말랭이 10g, 식용유 5컵, 고춧가루 1컵

  1.  마늘과 대파(대파 뿌리 및 대파 흰 줄기)및 무말랭이를 썰어주고, 북어는 찢어줍니다.
  2.  프라이팬을 달궈진 후 고추씨와 썰어 둔 마늘과 대파 및 무말랭이, 그리고 북어를 넣어서 센 불에서 1분 정도 볶습니다.
  3. 1분 정도 볶은 후 불을 약불로 하고 식용유를 넣고 2분 정도 끓여줍니다.
  4. 2분 정도 끓여준 후 불을 끄고 고춧가루를 넣어주고 잘 섞어줍니다.
  5. 잘 섞은 후 다시 약불에서 1분도 끓여줍니다.
  6. 끓인 후 30분 정도 식힌 후 거름망이나 체에 걸러냅니다.
  7. 체에 걸린 진 고추씨 기름은 병에 넣어 음식 만들 때 사용합니다.

-- 알토란 참고--

 

 

3. 프라이팬으로 만들기 -2

재료: 간 마늘, 고추씨, 고춧가루, 식용유

  1. 식용유 1L를 중불에 가열해서 끓여줍니다.
  2. 끓인 식용유를 불을 끄고 간 마늘, 고추씨, 고춧가루를 넣어줍니다.
  3. 재료를 넣어주고 열을 가열하지 않고 1~2분 정도 우려내 줍니다.
  4. 우려된 기름을 체나 거름망에 걸려줍니다.

-- 만물상 참고--

 

 

4. 프라이팬으로 만들기 -3

재료 : 식용유 1컵, 고춧가루 1/2컵, 참기름 1큰술, 튼튼한 유리컵

  1. 튼튼한 유리컵에 고춧가루를 넣어서 준비합니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 1컵을 넣고 약불로 천천히 끓여줍니다.
  3. 적당히 끓인 기름을 고춧가루에 부어줍니다. (고춧가루에 기름을 부었을 때 치이~하고 끓어오르면 기름 온도가 적당)
  4. 뜨거운 기름을 부은 후 잘 섞어주고 끓고 있을 때 참기를 1큰술을 넣어주면서 저어줍니다
  5. 참기름을 넣어주고 식혀줍니다.
  6. 식혀준 기름을 보면 고춧가루가 아래로 가라앉아있으며, 체에 걸려도 되지만 그냥 그대로 병에 담아서 보관하다가 음식에 사용할 때는 위에 맑은 고추씨 기름을 사용합니다.

-- 백종원 고추기름 참고--

 

 

5. 프라이팬으로 만들기 -4

재료: 올리브유 1컵, 마늘 1톨, 다진 생강 3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대파 1.5큰술, 페페론치노 3~4개, 팔각 1개, 고춧가루 3큰술

 

  1. 프라이팬에 마늘, 생강, 양파, 대파, 페페론치노, 팔각(중국, 인도, 베트남에서 생산된 향신료로 달콤한 향미가 강하고 쓴맛과 떫은맛이 있다고 합니다)을 넣어 줍니다
  2. 중불에서 잘 끓여준(볶지 말고 끓여주는 게 포인트) 후 불을 끄고 고춧가루를 넣어줍니다.
  3. 고춧가루를 넣고 잘 섞은 후 약불로 2~3분 정도 끓여줍니다.
  4. 끓인 후 체나 거름망에 걸려주고 병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 편 스토랑 류수영 고추기름 참고--

 

 

6. 프라이팬으로 만들기 -5

재료: 식용유 1L, 대파 1개, 양파 1/2개, 고춧가루 2컵, 페페론치노

 

  1. 양파 및 페페론치노를 썰어주고 대파는 채 썰어줍니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끓여줍니다.
  3. 팔팔 끓인 식용유에 대파를 넣고 파 기름이 살짝 우러나면 불을 끄고 양파, 고춧가루, 페페론치노를 넣어줍니다.
  4. 10분 정도 우려 나도록 둡니다.
  5. 우려 나면 체나 거름망에 넣어서 걸려주고 병에 담아줍니다.

-- 편 스토랑 이연복 고추기름 참고--

 

 

고추씨 기름은 간단하게 만들어도 상품으로 나온 고추씨 기름보단 맛과 풍미가 다릅니다. 고추씨 기름을 직접 만들기도 쉽기 때문에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집에서 고추씨기름 만드는 다양한 방법들
집에서 고추씨기름 만드는 다양한 방법들

반응형

댓글